본문 바로가기

books

하버드생의 공부법은 당신과 다르다

SMALL

우리나라는

교육열이 높은 나라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교육열에 비해서

공부법 학습방법은 너무 뒤처져 있다.

그야말로 암기식 주입식 입시위주의 교육이다.

외국은 이미 우리와는 달리

창의적인 공부법으로 교육을 시키고 있다.

창의력 사고력을 키우는 공부법

우리나라도 많이 따라가기는 하지만

아직도 많이 연구하며 공부법을 달리해보아야할거 같다.

 


 

하버드생의 공부법은 당신과 다르다라는 책은

좀더 나은 공부법을 보여주고 있다.

노트 필기하는 법 암기하는 법도

하버드생은 다른거 같다.

그유명한 하버드생의

공부법이 어떤지 들여다 보고

배워보는것도 좋을듯 하다.

 

"당신은 왜 공부를 하는가?"

우리가 무언가를 공부하는 이유는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또는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  순조로운 진학을 위해서 혹은 자격증을 따

더 좋은 일자리를 얻기 위해서 우리는 학교를 다니며 공부를 한다.

 

학교 공부와 자발적 학습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

자발적 학습을 할 때 더 큰 학습 동력이 발휘된다.

 

학습을 인간의 기본적인 행위로 인식하면

단순한 학습 방법이 아니라 더 많은 요소가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3대 요소

1.우리의 감정

우리의 뇌는 어떤 형식으로든 '위협'을 받으면 생리적으로

모든 에너지와 집중력을 동원해 이 문제를 우선 처리하는데,

이때 공부는 부차적인 일이 된다.

'평정심이 중요하다.'

뇌는 평화로움, 안정감, 기쁨, 만족감 등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우리 에너지와 주의력을 공부에 더 집중할 수 있다.

2.자기관리 능력

여기에는 체력을 관리하는 능력, 집중력을 관리하는 능력, 학습을 관리하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3.학습 방법

자신의 감정을 조절해 안정감과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을 때,

자신의 에너지와 집중력과 시간 등을 관리할 수 있을 때 비로소 학습 방법을 논할 수 있다.

 

기억 형성의 3단계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만드는 것이 학습 포인트 이다.

뇌에 정보를 기록할 때,

부호화 - 저장 - 인출이라는 세 가지 기록의 단계를 거친다.

뇌는 이미지가 있고 이야기가 있는 것을 하나의 덩어리로 기억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하버드생의 공부법은 당신과 다르다   p24~56요약>

 

LIST